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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유튜브 전성시대다. 초보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유튜브를 통해
투자정보를 얻으려는 수요가 급증했다.

창구 직원에서 펀드를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창구 직원이 A씨에게 준 것은
펀드 리스트와 수익률이 적힌 종이 한장 뿐. 개별 펀드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하자
창구 직원은 난감한 기색을 표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종목에 대해 토론하다보면 허황된 정보를 퍼뜨리는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지만 그마저도 ‘이런 소문을 모르는 것보단 아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유투브를 통해 주식 투자에 입문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쏟아진다.

주식 설명도 쉽고 재밌게…월 1억 버는 유튜버도
증권업계에서도 다양한 투자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만 딱딱하고 지루하다.

반면 유튜버들은 매수와 매도를 바꿔 넣어 손실을 입은 헤프닝 같은 스토리를 잘 담아
이해하기 쉽게 풀어준다.

구독자 27만명의 창원개미도 있다. 20대 중반 흙수저에서 출발한 전업투자자인
그는 500만원으로 6억원을 만들었다고 해 유명세를 탔다.

주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원금 600만원, 1000만원, 1200만원의
손실을 연이어 보고, 급기야 주식담보대출까지 모두 날리는 등

방송사 PD 출신이지만 자막이나 그래픽 첨부 등 편집 노하우를 버리고 프로그램
콘텐츠를 살리는 쪽으로 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들이 유튜브 방송 하나로 월 1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벌어들인다는 점은
이미 알려진 대목이다.

투자자들이 유튜버들에게 쏠리는 이유에는 증권사들의 불친절함도 있다.
코스닥과 코스피에는 총 2200개 이상의 상장기업이 있다.

이 가운데 올 상반기 한번이라도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가 나온 기업은 700곳 정도다.
상장기업 가운데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개 IR(기업설명회)를 하는 곳은 한자릿수에 불과하다.

키움증권은 최근 유튜브채널 구독자 8만명 돌파를 기념한 댓글 이벤트를 시작했으며
삼성증권은 애널리스트가 출연해 해외 유망주식을 설명하는

미스터 해외주식 시리즈를 진행하기로 했다. 삼성증권은 유튜브 전문 촬영 엔지니어와
영상편집 전문인력 채용에도 나섰다.

투자정보는 물론 주식거래 방법 등 기초적인 것까지 유튜브에 의존하는 동학개미들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주식 유튜버에게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도 배경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제도권 유튜버의 대표격인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나

유튜브 악용한 사기 주의해야…”영상 맹신하면 안돼”
다만 전문적인 투자기관과 달리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다보니

전문가가 아니어도 입담만 있으면 투자 전문가로 주목받는 일이 허다하다.
증권가에서 유튜브의 순기능을 주목하면서도 한편으론 유튜버를 맹신하는
투자자들의 피해를 우려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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